매니페스토란?

선거에서 후보들이 내놓은 공약의 실현 가능성을 따져보고 당선 후에도 공약을 지켜나가도록 한다는 의미를 담은 시민운동입니다. 1834년 영국의 로보트 필 보수당 당수가 처음으로 도입, "겉으로만 번지르르한 공약은 순간의 환심을 살 순 있으나 결국은 실패한다"며 구체적인 공약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 후 1997년 영국 노동당의 토니 블레어가 메니페스토를 제시해 집권에 성공하면서 '메니페스토'라는 용어는 세상에 본격적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6년 5 .31 지방선거에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매니페스토(Manifesto)는 개인이나 단체가 대중에 대하여 확고한 정치적 의도와 견해를 밝히는 것으로 연설이나 문서의 형태입니다. 종종 비정치적인 분야에서도 자신의 주장과 견해를 분명히 밝히는 때에도 사용됩니다. 한국에서는 예산확보, 구체적 실행계획 등이 있어 이행이 가능한 선거 공약의 의미로 주로 쓰입니다.

매니페스토란 어원

라틴어 manifestum에서 파생한 이탈리아어이며, 의미는 '분명한 의미', '매우 뚜렷함'이라는 의미입니다.
이 라틴어는 현대 영어에서의 manifest(특히 감정·태도·특질을 분명히) 나타내다, (보거나 이해하기에) 분명한)의 어원이기도 합니다. 또한 manifesto는 현대영어에서 성명서, 성명의 의미입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바로가기